조오섭 의원 , 광주선 지하 화 · 복선화 미반영 '지역차별'
달빛고속 철 · 경전선 고속화 선결과제 , 남북축 단절 해소 시급
부 산 · 대 구 · 대전 국비사업 추진중 … 국토부 종합계획 반영 요구
취재본부 김 시 정 기자 오피니언
여의도소식 2023.10.30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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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오섭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 광주북구갑 , 국토위 ) 이 29 일 국토부 종합감사에서 광주선 지하화 · 복선화 사업을 국토부 도심 국가철도 지하화 및 개발사업 종합계획 수립시 포함시켜줄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광주선 지하화와 복선화 사업은 2024~2033 년까지 광주송정역 ~ 광주역 구간 총 14km 의 단선 일반철도를 복선 고속철도 지화하 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1 조 4,000 억원에 달한다.
대통령 공약인 달빛고속철도의 예타면제 특별법이 여야를 떠나 역대 최다인 국회의원 261 명이 공동발의했고 , 경전선 고속화사업이 지난 3 월 기본계획이 고시됨에 따라 광주역 ~ 광주송정역간 광주선의 지하화 · 복선화는 반드시 필요한 실정이다.
광주선 구간에 따른 남북축 단절은 도심공동화를 심화시켜 지역발전을 크게 저해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는데다 대통령 공약인 광주역 인근 복합쇼핑몰 접근성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도 시급한 과제라는 설명이다.
더구나 부산 (35 억 ), 대구 (20 억 ), 대전 (15 억 ) 의 경우 도심 국가철도 지하화 및 개발사업 용역이 추진중인데 반해 광주는 이번 본예산에 사전타당성 용역비 20 억원을 요구했지만 반영여부는 아직 미지수이다.
국토부는 현재 철도 지하화 사업 추진을 위해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오는 2024 년 대상노선별 사업화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오섭 의원은 “ 광주역이 달빛고속철도 , 경전선 등 동 · 서축을 연결하는 철도의 허브로 재탄생하고 국가혁신지구 , 사회적경제혁신타운 , 그린스타트업 등 국책사업들이 차질없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광주선 지하화 · 복선화가 필수적이다 ” 며 “ 부산 , 대구 , 대전은 이미 전액 국비로 관련 용역비 등이 확보되어 추진중인데 광주만 소외된다면 지역차별이란 비판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 ” 고 말했다.
광주선 지하화와 복선화 사업은 2024~2033 년까지 광주송정역 ~ 광주역 구간 총 14km 의 단선 일반철도를 복선 고속철도 지화하 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1 조 4,000 억원에 달한다.
대통령 공약인 달빛고속철도의 예타면제 특별법이 여야를 떠나 역대 최다인 국회의원 261 명이 공동발의했고 , 경전선 고속화사업이 지난 3 월 기본계획이 고시됨에 따라 광주역 ~ 광주송정역간 광주선의 지하화 · 복선화는 반드시 필요한 실정이다.
광주선 구간에 따른 남북축 단절은 도심공동화를 심화시켜 지역발전을 크게 저해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는데다 대통령 공약인 광주역 인근 복합쇼핑몰 접근성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도 시급한 과제라는 설명이다.
더구나 부산 (35 억 ), 대구 (20 억 ), 대전 (15 억 ) 의 경우 도심 국가철도 지하화 및 개발사업 용역이 추진중인데 반해 광주는 이번 본예산에 사전타당성 용역비 20 억원을 요구했지만 반영여부는 아직 미지수이다.
국토부는 현재 철도 지하화 사업 추진을 위해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오는 2024 년 대상노선별 사업화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오섭 의원은 “ 광주역이 달빛고속철도 , 경전선 등 동 · 서축을 연결하는 철도의 허브로 재탄생하고 국가혁신지구 , 사회적경제혁신타운 , 그린스타트업 등 국책사업들이 차질없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광주선 지하화 · 복선화가 필수적이다 ” 며 “ 부산 , 대구 , 대전은 이미 전액 국비로 관련 용역비 등이 확보되어 추진중인데 광주만 소외된다면 지역차별이란 비판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 ” 고 말했다.
- 취재본부 김 시 정 기자 jyn9345@naver.com
- 저작권자(c) 전남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23.10.30 09:40